Wednesday, April 1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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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사례 분석
1. 현대 자동차 기업 소개
㈜ 현대 자동차
1967년 국내 최초의 자동차 회사로 출발

5만여 임직원 및 30만여 협력업체와 제휴

매출 27조원, 순이익 1조8천억원

총 1677만대 판매(내수 551만대, 수출 1126만대)

세계 수준의 연구, 생산기지의 건립(미국,인도,중국,터키)

세계화와 현지화 전략의 병행 세계 일류로의 도약
회장 정몽구
인도 시장 환경 분석
2-1. 인도 진출 배경
국내 시장의 한계성
신흥시장 부상 캐나나, 인도, 러시아, 중국, 브라질 등
해외 수출 시장의 다변화
캐나다 진출 실패 - 해외 진출사업 위축
2-2. 인도 시장 특성
인도 경제 - 1인당 GDP $680 (05년 추정치, 실제구매력 5배)
인구 중 15% 높은 소득 수준(약 1.5억명)

투자 환경 - 저렴한 노동력, 풍부한 천연자원
중앙 정부 및 주정부의 적극적 투자유치
제 3국의 우회수출기지로 활용(동남아시아, 아프리카등)
인도 경제성장률
%
년도
2-3. 인도의 자동차 시장

인프라 도로(3백만km),항만 시설등의 인프라 취약한 편
특히 몬순기간 이후 많은 도로가 침수 및 파손 심각


한국상품 이미지 - 일본 제품 다음으로 우수한 품질과 중간수준의
가격으로 제품에 대한 거부감은 거의 없음
-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에서 싱가폴, 대만 보다 우수
- 대인도 투자러시, 대우 CIELO 자동차,
가전제품 3사의 성공적 진출과 지속적인 홍보활동
2-3. 인도의 자동차 시장

연 평균 17%이상의 빠른 성장률, 매달 5만대 가량 판대됨
※ 현재 연평균 7%이상 성장, 매달 10만대 가량 판매,
2005년 총 111만대 판매규모 (한국무역협회 인도시장전략보고서 06.2.12)

마루티(Maruti) 가 시장의 80%이상 점유
독점적인 시장 지배형태 -` 공급부족 현상심화

800cc 최소형 급 시장 약70%, 1000cc 최소형 급 시장 약90%
큰 비중 차지
상트로 (Santro, 국내명 비스토(Visto)

- 진입 차종을 Visto로 계획
- 인도는 경차 중심 시장
- 마루티와 비슷한 제품 -` 경쟁전략

액센트(Accent, 국내명 베르나(Verna)

- 수익성을 위한 제품모델
- 중형차급 시장 이미 존재
2-4. 인도진출 제품의 선정
인도 진출 방법 및 전략
진출방법
FDI (단독투자방식)
채택이유
신속한 의사결정 새로운 기술 즉각 도입
마루티(Maruti) 의 신차 모델 부재
“인도를 위한 기업” 이미지 각인
3-1. 진출 방법 및 채택 이유
3-2. SWOT 분석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y)
위협 (Threat)
한국제품에 대해 호의적
현대자동차의 오래된 경험
노하우
외국기업에 대한 불신 우려
시장의 선두주자
- ‘마루티’ 와의 경쟁
높은 시장 잠재력
저렴한 노동력, 풍부한 자원
인도 중앙정부 및 주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정책
높은 수입관세율
사회주의적 지배체제의 한계
열악하고 무질서한 도로 사정
항구의 긴 체선 시간
- 물류비의 증가
3-3. 마케팅 믹스 - Product
현지 지향형 접근

- 기후 : 엔진쿨링기능, 에어컨디셔너의 성능 강화
- 운행습관 : 파워트레인 적용
- 도로상황 : 경적, 브레이크의 기능 강화
- 승차형태 : Suspension 보강
소비자 지향형 접근
기존 모델이 아닌 새로운 모델 출시
3-3. 마케팅 믹스 - Price
SANTRO
매출증대를 위한 Volume Car
마루티 젠 (Maruti Zen)보다 5% 싼 가격
부품의 현지화를 통해 가격경쟁력 확보
ACCENT
수익성의 극대화 추구
마루티의 이스팀(Esteem)과 비슷한 가격
공장의 입지선정 - Chennai 결정
전력공급능력과 항구 갖춤
저임금에 근면한 노동력
인구와 수요밀집지역에서 원거리
판매거점
인도의 동서남북 4개의 지역거점 중심
소비자 접근용이성가 물류비 최소화에 중점
Dealer Mega Dealer 방식 채택
(규모가 큰 딜러 육성)
3-3. 마케팅 믹스 - Place
Public Relations
인도의 경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미지
신기술, 고품질의 이미지 기사 배포
고객과의 약속이행, 정직/신뢰/투명경영 강조
광고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 향상 초점
인도 최고의 영화배우 ‘사루칸’ TV CF에 출연
3-3. 마케팅 믹스 - Promotion
3-3. 마케팅 전략
Foreign Diret Invetment
인도의 국민성을 고려하며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하고 공장에 대한 강력한 통제력 발휘
Tageting
구식모델에 식상해 있던 1000CC 소형차 시장을 타켓으로 선정
현지화 전략
외국기업들이 구모델을 들여와 수익성만을 추구하는 모습을 탈피하여 기존모델 수정후 판매
유명 영화배우 모델로 수출하는 현대가 아닌 인도의 현대로서 친근한 이미지
3-3. 마케팅 전략
인도형 모델 개발
기후적 측면 고려 - 고온다습한 기후(여름 48℃)를 대비하여 엔진 쿨링과 에어컨 강화,
집중강우에도 불구하고 배수가 잘 되지 않음에 대비하여 방수 능력 보완
운행습관 고려 - 평균 주행속도 시속 40~60Km인 전반적으로 중저속 운행중심 설계
도로 상황 고려 - 열악한 도로와 빈번한 무단횡단, 차도로 다니는 소등의 이유로 브레이크 강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66328&sid=a0708&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4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현대자동차마케팅,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파일이름 : 현대자동차마케팅,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ppt
키워드 : 현대자동차마케팅,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
자료No(pk) : 11066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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