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老子) 장자(莊子)에 대하여 다운받기
노자(老子) 장자(莊子)에 대하여
노자(老子)란 사람은 초(楚)나라 고현(苦縣) 여향(?鄕) 곡인리(曲仁里) 출신이다. 성(姓)은 이씨(李氏)이고 이름은 이(耳)이며 자(字)는 ...
노자(老子)란 사람은 초(楚)나라 고현(苦縣) 여향(?鄕) 곡인리(曲仁里) 출신이다. 성(姓)은 이씨(李氏)이고 이름은 이(耳)이며 자(字)는 백양(伯陽)이고 謚(익:諡號시호)은 담(聃)으로 주(周) 왕실의 국립도서관 관장을 지냈다.
이상과 같이 썼다면 사마천(司馬遷)도 노자(老子)가 누군지는 알고 있다는 이야기겠지만, 아무래도 미심쩍었든지 이 신중한 사마천(司馬遷)께서 몇 구절 넘어가 마지막 부분에 또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전하는 설로는 노래자(老萊子)란 사람도 역시 초(楚)나라 사람인데 15편의 책을 저술했으며, 도가(道家)의 활용 문제를 연구했다는데 공자(孔子)와 동시대라고도 한다.
이렇게 해놓고는 그 뒤에 또 주(周) 왕조 태사담(太史?)을 거론하면서..
전하는 바로는 태사담(太史?)이 곧 노자(老子)라고도 하고 또 누구는 아니라고 한다. 노자(老子)가 누군지는 세상에 아는 사람이 없다.
헐~ 이게 뭐다냐? 이렇게 해놓으니까 노자(老子)란 사람이 3사람이 될 지경이다. 즉 이이(李耳)일 수도 있고, 노래자(老萊子)일 수도 있고 태사담(太史?)일 수도 있게 되어 우리로서는 누가 누군지 감을 잡기가 힘들게 되었다.
노자는 도대체 어느 시대 사람이여?
다음으로 노자(老子)가 누군가는 또 다른 문제와 긴밀한 연관이 되는데, 그건 그가 과연 어느 시대 사람이냐 하는 것이다.
《사기(史記)》나 《예기(禮記)》 그리고 《장자(莊子)》, 《공자가어(孔子家語)》, 《여씨춘추(呂氏春秋)》 등에 기록된 것을 보면 공자(孔子)가 한번은 노자(老子)를 찾아가 예(禮)에 대해 가르침을 청했다는 대목이 있는데, 여기에 근거하자면 노자(老子)는 춘추시대 사람이 된다. 호적(胡適)이란 학자는 《중국철학사대강(中國哲學史大綱)》상편(上篇)에서 위 설을 받아들여 「노자(老子)는 주령왕(周靈王) 초엽에 태어났으니까 기원전 570년 좌우가 될 것이다」고 판정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088340&sid=a0708&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노자(老子) 장자(莊子)에 대하여
파일이름 : 노자(老子) 장자(莊子)에 대하여.hwp
키워드 : 노자,老子,장자,莊子,에,대하여
자료No(pk) : 16088340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