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y 21, 2019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소셜 미디어가 아동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 사용 지도 방안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디지털 중독
1) 개념
2) 특성
3) 현황
(1) 사용현황
(2) 부작용 현상
2. 소셜 미디어(SNS)
1) 개념
2) 특성
3)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소셜 미디어가 아동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4.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 사용 지도 방안
1) 아동 지도방안
(1) 수용과 지지
(2) 스트레스 해소 활동
(3) 현실에서 많은 시간 보내기
(4) 전문가와 상담
2) 청소년 지도방안
(1) 사용시간 정하기
(2) 다양한 취미활동
(3) 직접적인 교류
(4) 심리 상담센터의 방문
5. 건전한 SNS 정착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요약

Ⅱ. 본론

1. 디지털 중독
1) 개념
디지털 중독이라는 용어는 총체적 개념으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또는 SNS 중독 등과 같은 개념 모두를 포괄한다. 보통 디지털 중독이라고 하면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데 곤란할 정도로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장애를 가리키는 것으로 좀 더 정확한 용어는 디지털 중독 장애(digital addiction disorder)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중독은 디지털 기기의 지나친 남용이나 금단을 포함하는 과도한 의존, 지나친 사용으로 자신에게 어떤 불이익이 발생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통제력 상실 및 강박적 증세를 포함하는데, 엄밀히 말해서 아직은 임의적인 개념일 수밖에 없다. 그 원인은 디지털 중독이라는 개념에 대한 논란에서 비롯된다. 디지털 중독과 관련해 오래전부터 논란이 된 부분은 단순 몰입으로 봐야 할 것인지 아니면 약물이나 마약, 도박 중독과 동일하게 금단과 같은 강박적 증세를 포함하는, 이른바 중독성이 있는 것으로서의 중독으로 볼 것인지 하는 문제다. 이런 논란은 지금까지도 적지 않은 논쟁의 대상이자 첨예한 대립을 불러일으키는 핵심 이슈이기도 하다.

2) 특성
디지털 중독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현상은 우리 주변에 많다. 예컨대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왔거나 배터리가 별로 남지 않았을 때 불안감이나 초조함에 휩싸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향은 신조어로 휴대전화가 없는 상태를 두려워하는 증상을 가리키는 노모포비아(nomo phobia)를 반영한다. 또한 인터넷이 되지 않을 때 짜증이 나거나 답답함을 느끼며, 몇 분마다 문자메시지를 확인하지 않으면 신경이 쓰이는 것도 디지털 중독 증세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디지털 중독 역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를 통해 즐거움, 극단적으로 쾌락을 느끼게 되면, 몰입과 탐닉으로 이어져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이 높아진다. 이러한 의존이 높아지면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수 없는 특정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심리적으로 초조함이나 불안감, 스트레스, 그리고 이로 인해 자신의 소임이나 맡은 일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집중력 저하나 심지어 우울로 이어질 수 있다.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의 높은 편리성과 실용성 그리고 오락성은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도 모르게 디지털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잠재적 디지털 중독자일 수 있다. 특히 디지털 중독은 어린이, 청소년에서부터 대학생, 심지어는 사회활동을 하는 성인에까지 매우 광범하게 나타난다. 보통 디지털 중독에 빠지면 아이들에게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가 나타나는 것이 전형적인 폐해다. 그리고 연령에 관계없이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불안, 스트레스, 강박증, 적대감, 공포 불안, 우울 등의 심리적 부적응이나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시간의 감소로 인해 나타나는 사회적 고립감, 낮은 생활 만족과 삶의 질 저하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 디지털 중독의 위험성에 가장 많이 노출된 집단은 어린이와 청소년이다. 이들은 성인에 비해 뇌 자체가 미성숙하기 때문에 고차원적 사고나 판단을 담당하는 전두엽 기능이 덜 발달되어 있어 자극에 민감하고 디지털 기기를 통해 얻게 되는 즐거움이나 쾌감을 스스로 통제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어린이, 청소년은 성인과 같은 조건이라 하더라도 성인에 비해 디지털 중독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훨씬 높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